건강관리

고혈압(Hypertension) 의 가정에서의 혈압측정방법, 식이요법, 관리방법

89kyeong 2023. 8. 25. 11:31
728x90
반응형

오늘은 고혈압(Hypertension) 의 증상과 관리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고혈압의 정의

 혈압이란 피가 혈관벽에 가하는 힘을 말합니다. 혈압을 읽을 때에는 수축기 혈압과 확장기 혈압으로 나누어 읽는데, 수축기 혈압은 심장이 수축하면서 혈액을 내보낼 때 혈관이 받는 압력이고, 확장기 혈압은 심장이 확장하면서 피를 받아들일 때 혈관이 받는 압력입니다.

 여러 번 측정한 혈압의 평균치가 수축기 혈압 140mmHg 이상이거나 확장기 혈압 90mmHg이상인 경우를 고혈압이라고 합니다. 이 중 원인 질환이 발견되지 않는 고혈압을 본태성(이차성) 고혈압이라고 합니다.

 

2. 고혈압의 원인과 검사

 고혈압의 90~95% 정도는 원인 질환이 발견되지 않는 본태성(일차성) 고혈압입니다. 본태성 고혈압이 생기는 근본 이유는 명확하지 않으나, 심박출량의 증가나 말초 혈관저항의 증가에 의한 것으로 생각되고 있습니다. 고혈압과 관련된 위험인자로는 음주, 흡연, 고령, 운동부족, 비만, 짜게 먹는 식습관, 스트레스 등 심리적 및 환경적 요인 등이 있습니다. 가족적인 성향이 있어서 부모가 모두 고혈압 환자인 경우는 자녀의 80%가 향후 고혈압 환자가 될 수 있으며, 부모 중 한쪽이 고혈압 환자이면 자녀의 25~50%가 고혈압 환자가 될 수 있습니다.

고혈압의 나머지 5~10% 정도는 신장이상이나 혈관이상, 부신 질환, 갑상선 질환 등으로 혈압이 높아지는 이차성 고혈압입니다. 이차성 고혈압의 경우에는 원인 질환을 찾아 치료하면 혈압이 정상화 됩니다.

 

 1) 정상혈압: 수축기 혈압 120mmHg 미만이고 확장기 혈압 80mmHg 미만

 2) 고혈압 전단계: 수축기 혈압 120~139mmHg 이거나 확장기 혈압 80~89mmHg

 3) 1기 고혈압(경도 고혈압): 수축기 혈압 140~159mmHg 이거나 확장기 혈압 90~99mmHg

 4) 2기 고혈압(중등도 이상 고혈압): 수축기 혈압 160mmHg이상 이거나 확장기 혈압 100mmHg 이상

 혈압은 수시로 변동하므로 고혈압으로 진단하려면 최소 2번 이상 혈압을 측정해야 합니다.

정확한 혈압 측정을 위해서는 최소 5분 동안 안정을 취한 후 팔을 심장과 같은 높이로 하고 옷 소매가 팔을 조이지 않도록 해야 하며, 운동 후 1~2시간 후나 담배를 피웠거나 커피 등의 카페인 음료를 마셨으면 30분이 지나서 혈압을 측정해야 합니다.

 

* 가정에서 혈압을 정확하게 측정하기 위한 방법

1) 커프를 팔꿈치의 2cm 정도 위에 놓고 손가락 2개가 들어갈 여유를 주고 감습니다.

2) 30초~2분 간격으로 한 번에 2~3회 이상, 2~3일 간격으로 반복 측정하여 평균값을 기록합니다.

3) 기상 직후 30분 이내나 또는 취침 전에 측정합니다.

4) 처음에는 양팔에서 측정하고 그 후에는 높은 쪽 팔에서 측정합니다. (보통 좌우 팔의 혈압 수치 차이는 10mmHg 미만이      지만, 한쪽 팔에 동맥경화가 있으면 차이가 30mmHg 이상으로 커질수 있음.)

5) 자가 혈압은 진료실 혈압보다 5~10mmHg 낮으므로 가정에서 잰 혈압이 135/85mmHg 이상 지속되면 고혈압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6) 가정에서 측정한 혈압으로 혈압약의 복용여부와 양을 결정하는 것은 위험합니다. 장기적으로 전문 의사의 진료를 받고      고혈압 합병증 검사를 해야합니다.

7) 손목 및 손가락 혈압계는 부정확하므로 상지(팔) 혈압계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728x90
반응형

 

3. 고혈압의 증상

 고혈압은 합병증이 없는 한 증상이 거의 없습니다. 뒷머리가 당긴다거나 어지럽다는 증상을 호소하는 경우도 있찌만 개인에 따라 달라서 혈압이 아무리 높아도 증상이 없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혈압이 조금만 올라도 두통 같은 증상을 바로 보이는 사람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증상에 따라 고혈압을 진단하거나 치료하는 것은 아닙니다.

 고혈압을 치료하지 않을 경우 여러장기에 손상이 생겨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심장: 좌심실 비대, 협심증 및 심근경색, 심부전

- 뇌: 뇌출혈, 뇌경색, 뇌압 상승에 의한 안저 병변

- 신장: 신경화증에 의한 만성 신장 질환

- 말초 혈관 협착

 

4. 고혈압 치료

 혈압 치료의 최대 목표는 적정 혈압을 유지함으로써 고혈압에 의해 발생하는 장기의 손상을 막는 것입니다. 따라서 약물복용만큼 생활습관의 개선이 중요합니다.

1) 약물치료: 생활 요법으로 혈압 조절이 만족스럽지 못할 때에는 약물로 혈압을 140/90mmHg 미만으로 낮추어야 합니다.

2) 운동: 지속적인 운동을 하면 체중감소와 무관하게 5~7mmHg 정도 혈압이 감소합니다. 운동 중의 심박수가 분당 110~120회 정도가 되도록 하거나 땀이 날 정도의 강도로 30~60분간 하며, 1주일에 3~5회 정도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혈압이 있는 사람에게 적합한 운동은 빨리 걷기, 조깅, 아쿠아로빅, 자전거 타기, 줄넘기, 체조 등의 유산소 운동입니다.

3) 음주량 조절: 각각의 술 종류에 맞는 잔으로 1일 여자 1잔, 남자 2잔 정도의 소량의 적정 음주는 심혈관 질환을 감소시켜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과음을 하면 초기에는 혈관 확장에 의해 혈압이 감소하나 각성 시 혈압이 상승되고 맥박수가 증가되어 심혈관계 사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4) 금연: 금연은 전체적인 심혈관 질환을 감소시키기 위한 필수 요소입니다.

5) 체중 감량: 비만 중 남성형 비만(상체 비만)은 고혈압과 많은 관계가 있습니다. 체중을 1kg 감량하면 수축기/확장기 혈압은 1.6/1.3mmHg 감소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5. 식이요법과 생활가이드

고혈압 환자는 평소 운동, 음주량 조절, 금연과 체중 감량 및 저염식이(소금의 양을 제한하여 만든 음식 섭취)를 해야합니다.

* 염분의 섭취를 줄이는데 도움이 되는 식습관

- 음식을 요리할 때 소금 대신 후추, 식초, 고추, 후추, 레몬 등으로 맛을 냅니다.

- 식탁에서 음식에 소금을 추가로 넣지 않습니다.

- 젓갈류나 밑반찬의 섭취를 줄입니다.

- 국, 찌개, 라면 등 국물은 되도록 마시지 않고 건더기 위주로 먹습니다.

- 가공하지 않은 신선한 채소 및 과일, 육류를 섭취합니다.

- 인스턴트 음식과 가공식품, 외식을 되도록 줄입니다.

 

* 운동시 주의점

- 운동 전 혈압이 수축기 200mmHg 이상, 확장기 100mmHg 이상이면 운동을 하지 않는 것이 좋고, 운동 중에는 대개 수축기 250mmHg 이상, 확장기 115mmHg 이상으로 혈압이 오르면 운동을 중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 갑작스러운 과격한 운동은 심장 질환 뿐 아니라 뇌혈관 질환, 근육 손상 등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운동시 나이에 따른 최대 맥박수의 50~70% 정도의 맥박수가 되도록 중등도 정도의 운동을 매일 30분 정도씩 일주일에 3~5회 하는 것이 좋습니다.

- 운동 전에 10~15분 동안 낮은 강도의 근육의 스트레칭과 관절의 워밍업을 해주어야 합니다. 운동 후 정리 운동은 운동 시 쌓인 긴장과 피로를 해소하고 운동 후의 저혈압을 예방해 줄 수 있습니다.

 

 

 

 

 

출처: 지식백과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상계 더웰내과의원 블로그

728x90
반응형